개발/HCI(Human Computing Interaction)

카카오톡의 적절한 효율성 제공에관한 휴리스틱 검사

Juyeon Ji 2015. 12. 13. 15:13
적절한 효율성 제공에 관한 다섯 가지 휴리스틱 평가 항목을 적용해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휴리스틱 검사를 수행해 보자.
어떠한 것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장 큰 문제점이고, 어떻게 개선 하고 보완 할 수 있을까?

카카오톡

1. 시스템의 반응이 적절한 시간 내에 제공 되는가.
-해당 시스템은 멀리 있는 사용자와도 언제든지 대화 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즉시 제공
-용량이 큰 파일을 전송할 때는 막대형 그래프를 이용해 시각적으로 전송이 얼마나 남았는지 명확하게 알려준다.

2. 신속한 수행 방법이 제공되는가.
- 하위메뉴가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지 않는다. 
- 원하는 기능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자주 사용 하는 기능들은 손쉽게 닿을 수 있게 배치되어 있다.

3.반복적인 작업을 자동적으로 수행 하는가.
-자동완성기능으로 편리함 제공 
-자주 사용한 이모티콘은 따로 보관해줌

4. 필요한 최소한의 표현만을 사용하는가.
-전송이 안되었을때에는 간단히 다시 보내기 버튼이 활성화 됨
-새로생긴 검색 기능도 #버튼을 눌러 활성하 시키기만 하면됨

5.최소한의 필요한 정보만을 요구 하는가.
-이름, 닉네임, 휴대폰 번호 인증 등 기본적 정보만 요구함

문제점 : 상대 에게 발송이 되버린 메시지는 번복 이 불가함. 
수신자가 확인 전이라면 발신자가 삭제, 수정을 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기도록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