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HCI(Human Computing Interaction)

음성인식 서비스의 투명성

Juyeon Ji 2015. 12. 13. 15:12

최근 출시된 디지털 서비스나 제품 중 투명성이 높은 사례와 낮은 사례를 한 가지씩 선정해 비교해 보자. 

각 사례에서 어떤 요인들이 우리에게 투명성을 높게 또는 낮게 느끼게 만들었을까? 

의미 있는 비교를 위해서는 서로 유사한 서비스나 제품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음성 인식 서비스

예전에 음성 인식 서비스에서는 알람 설정을 했을때 단어 위주로 인식을 해서 

"알람 설정"

"시간을 말하세요"

"7시"

"알람을 설정하시겠습니까?"

"네"

"알람이 설정 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기기와 소통중인것이 인지되어 투명성이 낮았습니다.


하지만 요즘 음성인식에서 알람을 설정 한다면

"하이 갤럭시"

"안녕하세요~ 무엇을도와드릴까요?"

"나 30분뒤에 깨워줘"

"알람을 설정 하였습니다."

이처럼 기계적인 부분이 중간에 있는것을 못느끼고 마치 사람과 대화 하듯이 하여 투명성이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겔럭시에서는 이번데 투명성이 더 높은 새로운 버전으로 음성인식을 개발하여 더 사람과 대화 하듯이 느낄수 있도록 

새로운 버전을 개발 하였다고 한다.

딥러닝 알고리즘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음성인식 기술을 개발 하여 보다 더 투명 해진 시스템을 사용 할 수 있을것이다.